티스토리 뷰

IMS(Intra-Muscular Stimulation)?

 

통증을 일으키는 근육의 일정한 부위에 바늘을 자입하여 신경반사를 일으켜 문제가 일어난 신경의 정보전달시스템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근골격계 만성통증은 나쁜 자세나 사고 등으로 인해 척추주위의 신경과 인대나 근육이 손상되어 시작되며, 인대가 약하면 근육은 더욱 과부하가 걸려서 짧아지거나 약해지고 척추를 잘 지탱하지 못하기 때문에 척추주위 신경이 손상을 더 입게 되어서 그 신경의 조절을 받는 말초 부위 근육의 이차적 변화(짧아짐이나 약화)와 만성통증이 발생합니다. 근육내 자극요법은 침과 같은 기구를 사용하지만 의학적 진단을 하여 근육이 짧아진 자리나 통증을 유발시키는 자리에 삽입하여 근육을 이완시키고, 장기적인 미세한 전류를 일으켜 과민해진 신경을 회복시키며, 약해진 인대나 근육을 회복시키는 물질들이 많이 모이도록 유도하여 근원적인 치료가 되도록 하는 치료법으로 통증 중에서 비정상적인 말초신경계의 기능 이상과 초감수성(supersensitivity)에 의해 발생하는 신경병성 통증을 침으로 자극해서 정상화시킨다는 이론으로 현대의학의 해부학, 신경생리학에 기초 이론을 두고 있습니다. 이는 침술과는 전혀 다른 이론에 입각하고 있으며 통증치료의 메카인 워싱턴대학의 다과통증 센터의 임상교수이면서 캐나다 만성통증센터 소장인 닥터건에 의해 개발된 치료방법입니다.

 

IMS 치료방법

 

만성 통증의 원인이 되는 모든 근육과 힘줄, 인대, 혈관 등은 모두가 척추에서 나오는 척추신경의 지배를 받게 됩니다. 인간이 태어나고, 성장하고, 공부하고, 일하는 중에 점점 척추에 무리가 갈 수 밖에 없고 그 중에서도 두부와 경추 사이 경추와 흉추 이행부위, 흉추와 요추 이행 부위, 요추와 천추 이행부위에 특히 무리가 갑니다. 따라서 상기한 부위의 신경공을 지나는 척추신경은 당겨지기도 하고 (Stretching) 뼈에 닿아 손상을 입기도 하는 등의 과정을 반복하다가 결국 나이가 들면서 손상의 정도가 심하게 됩니다. 그렇게 신경손상이 몇 년 동안 조금씩 누적되면 그 신경이 지배하는 근육은 수축하게 되고 힘줄은 두꺼워지고 인대는 약해지면서 만성통증에 시달리게 됩니다. 결국은 반복된 척추신경의 미세한 손상 때문에 만성통증이 발생하고 이것은 결국 신경의 정보전달 시스템이 고장난 결과입니다. 따라서 치료는 역으로 만성동통 부위의 시진, 촉진, 이학적 검사로 평가를 한 후 근본 원인이 되는 손상된 척추신경분절을 찾아내어 척추 주위의 심부 근육에 바늘을 자입 하여 자극을 주면 신경전도의 정상화를 촉진하여 만성통증이 사라지게 되는 것 입니다.

 

IMS 시술 방법

 

바늘로 근육에 강한 자극을 줍니다. 경혈에 놓는 한방의 침과는 다릅니다. IMS를 이용하면 관절 주변 근육이 짧아져서 생기는 통증을 크게 줄일 수 있으며 시술시간은 10-20분 정도 입니다.

 

IMS 치료도구

 

- 바늘(needle)

IMS용으로 제작된 바늘을 쓰게 됩니다. 사용하는 바늘은 EO가스 소독과 고압멸균(autoclaving)으로 이중 무균처리된 FDA의 승인을 받은 1회용 바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플런저(plunger-type needle holder)

침을 끼워서 병변 근육까지 충분히 들어갈 수 있도록 특수 제작된 기구

 

치료목표

 

진통효과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초과민(supersensitive)해진 구조물을 탈감작(desensitize)시켜서 관절가동범위(ROM:Range Of Motion)을 정상화시키고, 기능(Function)을 회복시키는 것이다.

근육 단축의 해제 : 구축(contracture)을 해제하면 ROM이 증가되므로 이 점이 치료의 기본적인 부문이다.

척추에서의 자극원을 제거 : 신경근병으로 만성통증시, 단축된 척추주위근이 신경근을 압박해 생긴 신경흥분(nerve irritation)도 반드시 치료해야 한다.

치유의 증진 : 국소적 염증을 생기게 해서, 혈소판성 성장인자를 분비하게 한다.

 

치료 효과

1. 수축된 근육을 풀어줌으로써 혈액순환촉진과 근 골격계의 균형을 회복시킨다.

2. 근육, 골막, , 접합부위 자극에 의한 척추반사 유발에 의한 균형을 회복시킨다.

3. 근육의 뭉침과 그로 인해 생긴 근육의 섬유화 현상을 제거해 준다.

4. 근 골격계 이상에 동반된 자율 신경계 이상(차거나 시리거나 변색되고 탄력이 없어진 피부)을 정상화 시킨다.

5. 치료 후 잔류 전기 발생으로 척추 반사 반응을 유발한다.

6. 근 골격계 밸런스 회복으로 퇴행성 변화를 감소시킨다.

7. 척추증의 개선으로 신경통, 근육통을 경감시킨다.

8. 내인성 opioid의 유리로 진통효과를 나타낸다.

 

IMS요법과 전통침술의 차이점

IMS요법은 신경근병의 초기증후들을 사용한 의학적인 진찰을 필요로 합니다.

IMS요법은 척추증과 관련된 의학적인 진단을 요합니다.

전통적인 동양의학의 침점(경혈)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신경근 또는 분절 패턴에 따라 발견되는 신경해부학적인 점들을 사용합니다.

증상에 따라 치료될 점들을 결정합니다.

 

IMS 치료횟수

치료의 사이에 신체가 자가 치유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치료는 대체로 주 1-2회로 시행합니다. 치료의 횟수는 몇 가지 요인에 의하여 결정됩니다. 전반적인 건강상태, 상태의 지속기간과 정도, 반흔조직이 얼마나 많이 있는가의 정도 (수술을 하였다면 나쁜 소식입니다.) 그리고 얼마나 빨리 인체가 회복 할 수 있는가의 정도 등이 그것입니다. 치유의 속도는 신경의 상태에도 의존합니다. 논문에 따르면 통증환자의 85% 이상에서 객관적인 통증 완화를 보인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치료 전 주의사항

1. 식사는 가볍게, 과식을 하지 않는다.

2. 치료 4시간 전부터는 술이나 진정제 등을 먹지 않는다.(필요한 경우 진통제는 복용 가능함.)

3. 치료 한 시간 전부터는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

4. 처방받은 약은 복용 가능하다.

5. 가능한 한 활동을 줄이고 잘 쉬도록 한다.

6. 침자극 또는 전기 자극에 민감한 환자는 주의

7. 임신초기, 국소의 염증, 혈우병 및 항응고제를 투여받고 있는 환자는 주의!

 

치료 후 주의사항

1. 치료 후 4시간 동안은 휴식을 취한다.

2. 치료 후 8시간동안은 샤워나 목욕을 해서는 안 된다.

3. 많은 양 (하루 2리터 이상)의 물을 조금씩 자주 마신다.

4. 치료 후 통증이 심한 경우 이틀 동안은 심한 활동을 피한다.

5. 처방해 준 진통제는 정량 복용해도 된다.

6. 치료 후 두 시간 이내에는 술이나 카페인(커피, )을 마시지 않는다.

7. 치료 후 한 시간 이내에는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

8. 치료 후 근육활동의 증가로 하루 이틀 정도 온몸의 근육통을 호소 가능.

 

댓글